요즘 빌라왕, 전세왕 등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한 시기에 전세보증보험 일부가입 사례도 좀 위험한 케이스인데요.
일부가입 문제를 해결하고 보증보험에 100%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제가 겪었던 사례이기 때문에 자세한 사례 공유를 해드리겠습니다.
내 전세보증금이 위험하다
최근 뉴스에서 계속해서 전세사기, 전세보증금 미반환 등 안 좋은 뉴스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고금리와 경기침체에 맞물려 부동산 시장도 하락하고 있어서 문제들이 터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전세금액이 매매가 보다 높아지는 기이한 현상도 발생하고 있어서 집을 무리해서 매수한 집주인들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거나 집이 경매에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억 원을 잃어버린 신혼부부, 1억 5천만 원을 손해 본 사회초년생 등 엄청난 피해들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말이 1~2억이지 엄청 큰돈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설상가상 많은 전문가들이 이러한 불안감과 경기 침체가 내년에는 더 심해지고 위험할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전세보증금은 안전하신가요?'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보증보험이란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주었던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가입하는 보험인데요. HUG, SGI, HF 3 군 데서 가입을 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대상 : 아파트, 주택, 오피스텔 등
쉽게 말해, 내 전세보증금을 지켜주는 보험입니다.
※ 전세보증보험은 임대인(집주인) 동의 없이 가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전세보증보험 일부가입이란?
회사 근처에 아파트나 원룸, 오피스텔 등에 전세보증금을 주고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 역시 주거형 오피스텔 전세로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계약을 살펴봤습니다.
전세보증금이 265,000,000만 원인데, 전세보증보험이 89,800,000원만 가입이 되어 있었는데요. 전세금에 약 34% 정도만 보증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었습니다.
이렇게 내 전세보증금보다 낮은 금액으로 보증보험을 가입한 것을 '전세보증보험 일부가입'이라고 말하는데요.
저의 케이스는 집주인(임대사업자)이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해 주겠다고 하고, 34%만 보험을 가입해준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100% 가입이 된 줄 알았는데, 체크를 한번 더 못한 제 잘못이긴 합니다 ㅜ (임대차 계약서에는 전세보증보험 가입 특약을 넣었습니다)
집주인은 임대보증금보험(전세보증보험)을 34%만 가입을 해준 거였죠. 사실 100% 가입하는 거보다 34%만 가입하는 게 집주인입장에서는 훨씬 유리합니다. 돈도 적게 들고 리스크도 줄어들죠.
임대사업자(집주인)가 임차인(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못줄 경우, 공사(HUG 등)에서 임차인에서 바로 돈을 주는 보험을 임대보증금보험이라고 하는데, 세입자가 가입하는 전세보증보험이랑 동일한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집주인 가입) 임대보증금보험 = 전세보증보험(세입자 가입)
다만 가입 주체가 집주인이냐 아니면 세입자냐의 차이인 것이죠.
확인하자마다 집주인에게 문의를 드렸는데, 집주인도 임대사업자에게 오피스텔을 매수한 상태여서 세입자 관점에는 잘 모르시더라고요.
전세 연장을 안 할 거면 다른 세입자를 구해야 하니까 미리 얘기를 해달라고만 답장을 받았습니다.
전세보증보험 일부가입 해결방법 전세 재계약 후 100% 가입하자
그래서 저는 바로 HUG에 전화를 해서 현 상황에 대해 물어봤는데요. 지금 계속해서 전세보증금 피해 사례가 뉴스에 나오다 보니 통화 연결조차 쉽지가 않았습니다.
한참을 기다린 끝에 겨우 직원과 연결되어 궁금한 부분을 물어봤습니다.
제가 가입한 전세보증보험 34% 일부가입은 임대인(집주인)이 가입한 보험이기 때문에, 임차인(세입자)이 추가로 전세보증보험을 100%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총 134% 가입이나 보상은 100% 한도로 나감)
다만 HUG 전세보험은 계약일 이후 1년 안에 가입이 가능해서, 계약일 이후에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임대인이 가입한 30% 보증보험과 별개로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저의 경우 3개월 뒤 전세계약이 만기라 전세보증보험에 지금은 가입할 수 없고, 전세 재계약 이후 전세보증보험을 추가로 100% 가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HUG는 네이버앱에서 보증보험을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2년 계약을 하셨다면 꼭 계약일 이후 1년 안에 보증보험을 가입해 주셔야 합니다. 1년이 지나면 가입이 불가합니다.
전세보증금 2억 6천5백만 원을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한다면, 2년 기준 약 80~90만 원 정도 보험료를 납부하시면 100% 가입이 가능합니다. 1년에 40~50만 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개인 맞춤별 문의는 고객센터로 문의
개인별로 보증금, 계약 조건, 만기 일자, 부동산 종류 등에 따라 보험 가입절차나 금액등이 상이할 수 있으니 HUG 고객센터를 통해 개인별 맞춤 문의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566-9009'로 전화하셔서 직원을 연결하신 후 문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 워낙 전세보증보험 문의가 많기 때문에 10~20분 정도 대기를 하시고 통화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제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지도 부동산 활용 (0) | 2020.10.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