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목 디스크(허리) 수술 꼭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목 디스크(허리) 수술 꼭 해야 할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스마프폰의 대중화로 거북목, 일자목 등 젊은 나이로 디스크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도 허리랑 목 통증을 느낄 때가 있는데요.

꼭 수술을 해야 할지 아니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러 군대의 개인병원 및 2곳의 대학병원, 우리나라 디스크의 명의의 강의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학적 지식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디스크 증상

목, 허리에 엄청난 통증을 동반합니다. 흡사 도끼로 자르거나, 칼로 도려내는 듯한 고통을 느끼고, 심장이나 등이 엄청나게 아픈 현상들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디스크 증상이 약할경우에는 뻐근함과 팔 저림 등의 간단한 증상이 나올 수 있지만, 디스크가 심할 경우 도저희 참을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2. 물리치료 효과는?

물리치료는 비교적 증상이 심하지 않은 분들이 미리 관리를 받기에 적합합니다. 증상이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엄청난 통증이나 당장 움직이지도 못하는 상태라면 절대 물리치료 및 도수치료, 추나요법 등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목 디스크 시 견인치료는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움직임을 못할정도의 상황이라면, 차량으로 얼른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119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꼭 수술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디스크는 자연적으로 흡수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 가셔도 디스크 수술을 10~20% 환자에게만 권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업적인 병원이나 의사 선생님을 잘 못 만나면 증세가 심하지 않은데 디스크 수술을 권유해서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통증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거나 마비 증상 등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수술을 받으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물론 허리나 목의 경우 신경 때문에, 위험한 수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잘못될 경우 하반신, 팔, 전신마비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도수치료 정말 효과가 있나요?

도수치료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치료법은 아닙니다. 추나와 마찬가지로 근육을 풀어주고 디스크 통증으로 인한 증상개선에 도움을 주는 치료 정도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증상이 크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는 자연치유와, 수술 외에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꾸준히 운동을 하거나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5. 디스크 주사를 맞아도 되나요?

네. 처음에 디스크로 병원에 방문하시면, 증상이 가벼운 경우, 약물치료나 운동요법을 처방을 받습니다. 진통제를 처방받고 운동요법으로 관리를 해주시면 크게 호전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디스크 주사를 맞아야 하는 단계까지 오게됩니다. 환자별로 주사를 맞고 바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차도가 없는 경우가 있지만, 요즘 기술력이 좋아져서 어느 정도 통증 완화나 증상개선의 효과는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사로도 개선이 안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최후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목 디스크(허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디스크가 터졌다고 해서 병원에서 바로 수술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디스크에 대해 궁금증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