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애드센스 노하우

티스토리 블로그 체류시간 확인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체류시간은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구글의 SEO 개념부터 모든 포털에서 이 '체류시간'에 대한 기준은 정말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최소 3분 이상의 체류시간을 나오게 해 주시면 가장 기본적인 세팅을 맞춰주신 겁니다.

1~2분대는 좀 불안하고, 1분 이하의 체류시간이 나오게 된다면, 바로 포털에서 "OUT"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쓸 틈도 없이요.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체류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류시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세팅이 안되신 분들은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세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세팅 방법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및 세팅하기 (없는 분들은 먼저 세팅해 주세요)

arabiannight.tistory.com/423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 연동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분석 결과를 보여주지만, 티스토리를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과 연동해서 더욱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도 분석할 수가 있는

arabiannight.tistory.com

arabiannight.tistory.com/430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연결하기! (초보자 가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를 가입하시면, 페이지뷰, CPC 등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어떤 포스팅에

arabiannight.tistory.com

 

 

 2. 구글 애널리틱스로 체류시간 확인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 메인화면에서 "행동" -> "개요"를 클릭해 줍니다.
2) 기본적으로 하루 기준으로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보여줍니다. (시간, 일, 주, 월 등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평균페이지에 머문 시간 "04:11"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전체 포스팅에 들어온 사람이 평균적으로 4분 11초를 머물고 간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와있는 페이지 개념은 포스팅 한 개를 페이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 페이지

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시면 오늘 날짜 기준으로 체류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 단위나, 월 단위, 내가 원하는 날짜 구성 등의 맞춤 체류시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날짜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달력에서 날짜를 직접 지정하셔도 되고, 기간에서 "오늘", "어제", "지난주", "지난달", "최근 7일", "지난 30일"등을 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 포스팅 하나당 체류시간 확인 방법은?

체류시간을 확인하고 싶은 글(포스팅)을 클릭해주세요. 개별 글마다도 체류시간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1번 글(포스팅)의 체류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사용자들은 이 글에 1분 1초를 머물고 떠난 상황입니다.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체크하실 수 있겠죠?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체류시간은 정말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좋은 글을 읽었을 때, 좋은 글이라고 판단을 할 때 해당 글에 오래 머물게 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도 이러한 블로그 체킹 로직들을 사용하는데요. 체류시간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체류시간을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하루 체류시간을 계산해보세요.

아마 1분 이하의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은 글을 좀 더 잘 쓰셔서, 체류시간을 높여주시고, 블로그 지수를 높여주시면 포털에 더욱 노출이 잘될 뿐 아니라, 광고단가 또한 변경이 되실 수 있습니다.

꼭 명심하셔서, 안전하고 재밌는 블로그 활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