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설치

안드로이드/Android 환경변수(Path) 설정 하기

안드로이드/Android 환경변수(Path) 설정 하기


안드로이드에서 adbshell 을 이용해서 APK를 인스톨 한다던지, SDK 를 추가 하는등의 작업을 할때 사용하게 됩니다. adbshell에 작업은 cmd 창에서 이뤄 지기 때문에, adbshel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dm창에서 Android 설치 폴더안에서 adb.exe가 있는 폴더로 들어가 "adb"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서 실행하게 되는데요,

cmd창 :  ex> C:\Android\android\platform-tools\adb

 

한두번 path를 잡아주는 일은 괸찮지만, 매번 adb.exe가 설치된 폴더로 들어가게 된다면 굉장히 소모적이고 귀찮은 일이겠죠? 그래서 안드로이드 환경변수(Path)를 설정해 주게 되는데, 설정이 된 후에는 cmd창 어느 상태에서나 adb.exe를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훨씬 더 편하고 간결하게 작업이 이뤄 질수 있겠죠? 자 그럼 안드로이드 환경변수(Path)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Window7 기준)


[내컴퓨터]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고급시스템 설정] -> [시스템 속성창] 으로 들어갑니다.

( 혹은 [제어판] -> [시스템 메뉴] -> [시스템 속성창] 으로 들어갑니다.)




자 여기 까지 따라 오셨나요? 시스템 속성창에 들어가시면 오른쪽 하단의 "환경 변수(N)" 이라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그럼 환경 변수(N)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럼 환경 변수 창이 뜨게 되는데 하단의 시스템 변수(S)에서 기존의 정의된 Path변수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눌러 줍니다. (더블클릭도 가능)


아래는 Path 변수 편집 화면 입니다.




Path 변수에서 우리가 수정해 줄 사항은, 기존의 정의된 Path의 마지막으로 갑니다. 개인 컴퓨터마다 Path에 정의된 내용은 다를 수 있지만, 추가해주는 Path는 같기 때문에 신경쓰지 기존의 정의된 Path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adb.exe" 파일이 존재하는 Path를 추가 해 줍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 세미콜론을 붙이고 아래의 Path를 추가해 줍니다. 



 ;C:\Android\android\platform-tools


주의사항!!!!! 

추가한 Path는 재가 설치한 SDK의 Path의 주소입니다. Android SDK는 사용자가 지정해서 설치 할 수 있기때문에, 개인이 설치한 Path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adb.exe 파일 존재하는 폴더까지 기존에 정의된 Path에 추가 시켜 줍니다.)


기존에 정의된 Path가 C:windows:tool 이였다면,

 
 C:Windows:tool 


기존에 정의된 Path뒤에 C:\Android\android\platform-tools 주소를 붙여 줍니다. 여기서는 재 Path주소로 Test하는 것이지만!! 꼭 각각 개인의 SDK Path 주소를 붙여 주셔야 하는것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Android Path를 추가한 모습.

 
  C:Windows:tool;C:\Android\android\platform-tools 


이렇게 Path를 추가해 주면, cmd창 어디서라도 Android adb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 그럼!! adb를 사용해서 신나는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