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lipse/일반

이클립스/Eclipse 어플리케이션 Keystore 생성 및 사인하기

이클립스/Eclipse 어플리케이션 Keystore 생성 및 사인하기


애플리케이션을 릴리즈하기 위해 키를 사인하는 과정도 이클립스에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인뿐 아니라 ZipAlign등의 과정도 알아서 처리하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현재 버젼으로 배포중인 어플리케이션을 새로운 버젼으로 업데이트 하려고 하는데, 같은 Keystore에서 sign 이 되어있지 않으면 재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같은 sign이 되어있어야만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재설치 등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1. Package Explorer에서 사인된 apk를 생성할 프로젝트를 선택해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메뉴에서 Android Tools를 선택하고 Export Signed Application Package 를 선택합니다. 

export0.jpg



2. 키스토어를 아직 생성하지 않았다면 먼저 키스토어를 생성해야 합니다. 키스토어는 생성해서 소중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이 키는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시에 같은 개발자가 만든 업데이트가 맞는지 체크합니다. 한 개발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의 상호 연동시에도 같은 키스토어를 사용해야 하는등 외부에 유출되면 안되고 잊어버려서도 안되는 중요한 파일입니다. 

Keystore를 만들때는 저장될  Keystore 파일의 이름을 설정하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export1.jpg




3. 키 생성을 위한 부가 정보를 입력합니다. Alias와 Password는 키를 식별할 수 있는 적절한 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 Validity는 반드시 일정 기간 이상을 입력해야 하는데 30년 이상의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 다른 정보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Keystore 는 단지 애플리케이션을 사인해서 개발자를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export2.jpg 



4. 
사인된 apk를 원하는 디렉토리에 생성합니다. 

export3.jpg




또한 중요한 점은 Alias 하나로 모든APP에 sign하여 배포 할 수 도 있다는 점 입니다. Alias를 여러개 두어 관리를 하게 되면, 마지막으로 추가한 Alias 버젼을 관리하기도 어렵고, 생성에 번거로움이 있기때문에, 하나의 Alias로 sign하여 배포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나의 Alias로 배포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커맨드라인에서도 처리할 수 있는데 http://www.androidpub.com/4742 글과 http://developer.android.com/guide/publishing/app-signing.html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www.androidpub.com/35445






keystore로 sign 작업을 진행할 경우, Alias를 APK 별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Alias를 한개만 생성하고, 관련된 APP 들은 모두 같은 Alias로 빌드해서 배포하는게 관리나, 사용면에서 훨씬 더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Alias별 구분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로 생성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