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증권/Stock CMA 란?


증권/Stock CMA 란?









경제/재테크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은 한번 정도 들어보셨을 단어 인데요? 

과련 CMA 란 무엇 일까요?



 1. CMA 란?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 의 약자로 쉽게 말해 증권사의 예금통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은행의 보통 예금통장 처럼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고 이자가 붙습니다. 은행의 보통 예금통장은 0.1% 불과하는 이자를 지급하지만 CMA는 하루만 맡겨도 그 돈에 대한 이자를 약 2% 이상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월급통장으로 은행계좌 대신 CMA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 입니다.



 2. CMA 특징

1 입출금이 자유롭다.

2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운용되는 만큼 하루를 맡겨도 이자가 지급된다.

3 공과금자동납부, 급여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업무가 가능하다.

4 회사에 따라서 가입시에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다.

5 월급을 비롯한 일시적 여유자금, 비상금, 투자용 대기자금, 모임회비 등을 넣어두는 통장으로 두루 활용할 수 있다.

6. 그 외에도 신용카드 기능을 겸비한 상품도 출시되어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3. CMA의 종류

CMA는 운용대상에 따라서 RP(환매조건부채권)형, 종금형, MMF형, MMW형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운영구조에 따라 투자자가 주의해야 할 점도 다릅니다.





 4. CMA의 QnA

Q. CMA 예금자보호가 되나요?

A. 종금사의 CMA는 5,000만원 한도내에서 예금자 보호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메리츠종금증권의 "THE CMA plus" 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의 종금사는 금호종합금융과 메리츠종금증권 2곳이 남아 있습니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