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NetWork

안드로이드/Android C2DM 관련 궁금증~!


 < 개발 환경 > 
   SDK 버전 : 안드로이드 SDK 2.2  
   API LEVEL : 8 
   이클립스 버젼 : Indigo
   테스트단말 : 삼성갤럭시 S2



안드로이드/Android C2DM 관련 궁금증~!


C2DM 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의문점이 드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면, 음 구글 계정이 꼭 필요한가? 마켓에 연동이 되있어야 되는가? 등 여러가지 궁금증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추울발~~~~!!!


 
  1. C2DM 서비스는 어떤 버전 부터 지원 하나요?


C2DM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2.2 API 8 부터 지원하기 때문에,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하세요.~!!



 
  2. 그럼 2.2 아래 버전에서는 어떤 방법 써야 하나요?


폴링(Polling) 방법을 사용 해야 합니다. 폴링(Polling) 이란 백그라운드 서비스로 일정 주기마다 계속해서 DB를 체크해서 변경된 값의 유무를 확인 하는 방법 입니다. 매번 DB에 접속해서 변경된 값이 있나 없나를 확인하는 작업은 굉장히 소모적이고 비효율적인 작업 입니다. DB뿐 아니라 사용자(Device) 입장에서도 과부하가 걸리기 쉬운 작업이기 때문 입니다.


가급적 C2DM 사용을 권해 드립니다.



 
  3. C2DM sender 메일은 마켓에 연동이 되있어야 하나요?


아닙니다. 꼭 마켓에 연동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구글 가입이 되있는 계정이라면 sender메일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4. C2DM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DEVICE)가 구글 계정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하나요?



네 맞습니다. C2DM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DEVICE)가 구글 계정에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마켓과 연동이 되어 있어야 C2DM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데요.!!! 실제 구글 계정을 연동을 하게되면, 자동으로 마켓에 연동되는 부분 이기때문에, 연동 완료 후 C2DM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의 하실 점이..!! 실제 구글 계정이 연동된 사용자(DEVICE)라 할지라도, 비밀번호가 바뀐 계정과 같이, 사용 할 수 없는 계정이 연동 되어 있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에는 C2DM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없습니다.



 
  5. C2DM 하루 메시지 전송량을 수정하고 싶은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실제 C2DM 을 등록 할 때, 하루 메시지 전송량(quota) 을 등록 하게 되있는데요.!! 처음에 하루 메시지 전송량(quota) 을 100개를 설정 하셨는데, 점점 사용량이 많아져서 하루 200개의 메시지를 보내게 된다면 100개의 메시지가 실제 전송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 하루 메시지 전송량(quota) 을 더 늘리겠다고, 추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추가 신청하는 방법은 C2DM 등록 완료 메일을 받았던 계정으로 들어 갑니다. 승인 메일을 보시게 되면,


이미지 출처 : http://warmz.tistory.com/570


추가 하루 메시지 전송량(quota) 요청하는 방법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By default.. 라고 시작 하는 문장이 보이시죠?) 그아래 보시면 하루 메시지 전송량(quota)를 추가 하기 위한 URL 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에 접속 하셔서 추가 신청을 하면 됩니다.


주의하실점이 C2DM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왜 추가로 요청하는지, 하루에 평균 알림 추청치 등을 명시하시 않으면 승인이 안된다고 하네요. 위의 절차에 따라 승인요청을 한다면 몇일 내로 추가 quota를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외의 신청은 위의 메일 내용을 보고 따로 신청 하시면 됩니다.




 
  6. C2DM 서비스는 DEVICE 별로 하나의 등록 아이디(Registraion_ID) 만 제공하나요? 



네 맞습니다. C2DM 서비스는 하나의 DEVICE당 하나의 등록 아이디(Registraion_ID) 만을 제공 합니다. 만약 한 핸드폰에 여러명의 사용자가 쓰고 있는 형태라면, 사용자 아이디 별로 등록 아이디(Registraion_ID)를 서버에 제공해야 합니다.




 
  7. C2DM 서비스 관련 정보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C2DM 서비스 관련 정보는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hl=ko-KR] 해당 URL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