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은행/Bank 우리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예금담보대출 받기~!

은행/Bank 우리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예금담보대출 받기~!




[그림 출처 : http://blog.naver.com/phlprmpl?Redirect=Log&logNo=30114946199]


예금, 적금, 청약 저축 등을 하고 있지만 갑자기 목돈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현재 수중에 필요한 돈은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그럴 경우에 예금담보대출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갑자기 목돈이 필요해서 주택청약을 해지하려고 했는데요, 알아본 결과 주택청약으로 예금담보대출이라는 것이 존재 하더라고요. 주택청약을 해지 하지 않고 순위를 유지 하면서 예금담보대출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이란 은행에 가입되어 있는 본인명의의 예금과 신탁을 담보로 대출(보통 원금의 95% 정도)을 즉시 받을 수 있으며, 급전이 필요할때 예금이나 신탁을 중도해지없이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FAQ

1.    대출이라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저도 이 부분 때문에 망설이게 됐는데요. 상담 결과 신용조회를 거치긴 하지만 영향이 없다고 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중인 대출이라고 합니다.


2.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나요?

중도 상환 수수료는 없다고 하니, 참 마음에 드는 부분 입니다.


3.    이자 상환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건별대출

    대출금을 받은 통장에서 매월 대출금을 받은 요일에 이자가 빠져 나가게 됩니다.

(ex. 대출금 받은 요일 : 1010, 이자 상환일 11 10, 12 10 ~~)


 한도별(마이너스 통장대출)

한도대출의 경우에는 매달 제3토요일(공휴일인 경우 직전 영업일)을 기준, 다음날 한도등록 계좌에서 자동인출 됩니다.


4.    통장 잔액으로 이자 정산을 하나요?

네 맞습니다. 통장 잔액으로 이자를 갚아 야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조금씩 갚아 나가면 됩니다. 돈을 갚는 날의 전일까지 이자정산을 하게 됩니다.


5.    예금담보대출 도중 건별대출한도별(마이너스 통장대출)” 이 있는데 이게 먼가요?

건별대출은 일반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한도별(마이너스 통장대출)은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대출입니다. 둘 다 똑같고 방식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6.    인터넷으로 하면 금리가 더 싼가요?

네 해당 은행 지점에서 하시면 6.5% 금리지만, 인터넷으로 대출 신청을 하게 되면 6.3%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만원의 예금담보 대출을 받은 경우 대략적인 이자계산 (대출금 1,000,000원, 대출금리 6.3%, (1,000,000 X 0.063 % 12 = 5,250원) 으로 한달이자를 산정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진 않습니다. 정확한 계산법은 따로 있습니다.)


7. 예금담보대출 대출한도는 얼마인가요?

   예금담보대출 대출한도는 예금잔액의 95% 범위내, 신탁은 현재 해지예상금액 범위내에서 해주는 것입니다.

     

     8. 예금담보의 대출금리는 어떻게 산정 되나요?

       수신(수탁) 금리 + 1.5% 정도 입니다. 




 인터넷으로 예금담보대출 신청 방법 (우리은행)

 1. 우리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해서 [대출] -> [인터넷대출신청] 메뉴를 선택 합니다. (공인인증서 + 보안카드 필요)



 2. [인터넷대출신청] 메뉴를 선택하고 하단으로 스크롤 한후 [예금담보대출]을 신청합니다.




 원금상환 방법 (우리은행)





또 하나 주의 하실 점은 인터넷으로 대출 신청을 하게될 경우 금융감독원 지시사항에 따라 오전 9시부터 ~ 오후 6시 사이에 신청하신 대출은 유선으로 본인확인이 완료되어야 대출실행이 가능합니다. 대출 전화는 보통 30분안에 오고 간단한 신분확인을 한 후 나머지 대출 신청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참고 :  네이버 지식검색에서 artsman1님이 작성하신 내용을 참고 하였습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Insurance 특약  (0) 2013.03.21
보험/Insurance 실손의료보험  (0) 2013.03.21
보험/Insurance 변액보험  (0) 2013.03.19
보험/Insurance 보험이란?  (0) 2013.03.19
은행/Bank 우리은행 이체한도 조회하기~!  (0) 2012.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