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애드센스 TIP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연결하기! (초보자 가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를 가입하시면, 페이지뷰, CPC 등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어떤 포스팅에서 수익이 들어오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티스토리로 월 100만원 이상 버시는 분들은 대부분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동해서 사용하고 계십니다. 

초보자분들도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접속하는 방법은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회원가입이 안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맞춤설정' -> '맞춤 보고서' -> '+새 맞춤 보고서'를 클릭해 줍니다. 저는 기존에 설정을 해놓은 게 있어서 위와 같이 보입니다. 

하지만 처음 설정하시는 분들은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 연동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분석 결과를 보여주지만, 티스토리를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과 연동해서 더욱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도 분석할 수가 있는

arabiannight.tistory.com

 

 2. + 새 맞춤 보고서 설정하기

 

저는 제목에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연동'이라고 적었는데, 원하시는 명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측정항목 그룹을 클릭하시고 '광고'를 선택해 줍니다.

 

'광고'를 선택하고 '애드센스 수익'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애드센스 수익''세션당 애드센스 광고 조회수'를 선택했습니다. 원하시는 측정항목을 늘려가셔도 됩니다.

측정기준은 '페이지'로 선택해 줍니다.

 

 

 3. + 새 맞춤 보고서 작성 완료

 

'구글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연동'이라고 새로운 맞춤보고서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이렇게 연동 작업은 끝납니다.

이 부분을 왜 해주냐면, "구글 AI가 애널리틱스 분석을 할 때, 아까 설정한 측정지표를 기준으로 분석을 해줘라!"라고 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4. 분석 데이터 확인하기

 

다음과 같이 아까 설정한 '페이지', '애드센스 수익', '세션당 애드센스 광고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어떤 포스팅(페이지)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얼마나 났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인트입니다.

 

 5. 애널리틱스 분석 TIP

 

애널리틱스 '행동' -> '개요'를 클릭하시면 요약 데이터로 페이지뷰, 순 페이지 뷰, 체류시간, 이탈률, 종료율, 애드센스 수익, 에드센스 페이지 노출수, 조회된 애드센스 광고 단위수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일, 주, 월별로 조회가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