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도서/에세이

조국흑서 vs 조국백서 (진중권, 서민 vs 김남국, 최민희) feat yes24

 

 

 

조국흑서와 조국백서가 맞붙었다.

이것은 한마디로 진중권, 서민 vs 김남국, 최민희의 싸움이다. yes24를 중점으로 알아보겠다. 

크게 보면 '좌파 vs 우파'의 대결구도이다.

엄청난 이슈를 몰고오면서 서로 소위 '맞짱'을 뜨는 형태의 상황으로 나아갔다.  과연 이싸움의 승자는 누구일 것일까? 자세히 알아보자.

일단 조국흑서의 메인 저자는 그 유명한 진중권 교수, 정의당에서 활동하던 그가 최근 좌파진영을 욕하면서 반대세력으로 돌아섰다. 그리고 조국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조국흑서를 집필하게 된다. 서민 교수는 기생충학자로써 진중권과 같이 조국흑서를 공동 집필하였다.

그렇다면 조국백서에 메인 저자는 누구일까? 바로 김남국과 최민희이다. 이들은 지금의 정부를 심판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들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프레임으로 맞선다. 

조국 vs 반조국

과연 어떤 무리들의 메아리가 옳바른 판단일까?

그것은 사람마다 본인만의 프레임과 해석, 주관에 따라 다를 것이다. 대한민국 대선 투표도 50 vs 50로 나오는데, 개인대 개인은 어쩌랴. 비슷할 것이라 추론한다.

그렇다면 yes24를 통해 체크해 볼 포인트는

 

1. 판매량 지수

 

출처 : yes24

 

yes24 사이트에 접속해서 조국백서 : 검찰개혁과 촛불시민을 검색해 보았다. 판매지수는 138,558부로 판매지수를 올리고 있었다.

 

 

출처 : yes24

 

반면 조국흑서 :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의 경우의 yes24 판매지수는 657,051부가 판매돼 조국백서에 비해 약 4배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이렇게 비교를 해보면, 조국흑서를 찾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고 판단이 된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실제 책을 구매하게 되는 건 그만큼 관심이 많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책 판매지수로 비교해 봤을때는 조국흑서의 완승이다.

 

2. 평점 지수

판매지수가 높다해도 구매후기의 평점은 주목해 볼만하다. 

 

출처 : yes24

 

조국흑서 평점 지수다. 10점 만점에 8.2점 아주 준수한 평점을 받고 있다. 연령대 별로는 20대의 앞도적인 지지율을 받고 있으며, 세대가 올라갈수록 평점 지수는 낮다. 67명이 평가했다.

 

 

출처 : yes24

 

조국백서의 경우 10점 만점에 8.6점으로 조국흑서에 비해 약 0.4점의 평점이 높다. 이번에는 조국백서의 승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 봐야 할 건 20대의 평점이다. 0점대가 나올 수 있는 것일까? 아니면 구매조차 안 한 것일까?

어쨌든 21명의 평가로 8.6점의 평점을 받아 비교 데이터가 완벽히 일치하진 않지만 조국백서가 조국흑서를 평점에서 제쳤다.

하지만 여기서 반전이 있었으니, 바로 아주 간단하게 평점을 메기는 시스템이 yes24에는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위에 평점들은 게시글을 작성했을 때의 평점이고, 한줄평 평점은 따로 있었다.

 

출처 : yes24

 

조국흑서의 경우 256명이 8.2점의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출처 : yes24

 

조국백서의 경우 288명이 5.4점의 낮은 평점을 부여했다.

이렇듯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상황에 애매한 경우, 판매지수와 평점으로 조국백서와 조국흑서를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분석 판단결과, 현재까지는 조국흑서의 승이다. 

 

저자의 다른 글 보기 : 크래프톤 상장 및 공모일정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크래프톤 상장 및 공모일정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IPO 대어 3인방이 시류를 휩쓸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서 뒷짐을 지고 이 모습을 가소롭게 지켜보는 이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크래프톤'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시작으로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및 공모청약 방법!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및 공모청약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일정 및 공모청약 방법입니다!!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가 연이어 3연상, 2연상으로 최대 이슈를 내뿜고 지나왔고, 최고 공모 청약

arabiannight.tistory.com

 

'책&도서 >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도서 안철수의 생각  (0) 2012.08.22
책/도서 오늘 내가 살아갈 이유  (0) 2012.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