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비상장주식

크래프톤 상장 및 공모일정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IPO 대어 3인방이 시류를 휩쓸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서 뒷짐을 지고 이 모습을 가소롭게 지켜보는 이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크래프톤'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시작으로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개발하여 초대박 행진을 이어가는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사명이 블루홀에서 크래프톤으로 변경되어 상장을 준비하고 있고, 9월 24일 IPO 상장을 위해 증권사에 입찰제안서를 요청했습니다.


1. 크래프톤 상황

출처 : 크래프톤 홈페이지

크래프톤은 2007년 3월에 만들어진 회사로 현재 김창한 CEO가 대표이사를 맞고 있다. 김창한 CEO는 유퀴즈에 나와서 한때 핫이슈였다. 유퀴즈에 나와 소탈한 매력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또한 크래프톤은 대한민국 3대 게임개발사(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과 견줄만한 막강한 강자다. 엔씨소프트 17조 넷마블 14조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는데, 크래프톤은 현재 장외(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약 12조원에 거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IPO 흥행 열풍에 힘입어 개인들이 폭풍매수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2. 크래트톤이 가지고 있는 게임은?

지금의 크래프톤을 만들어준 배틀그라운드와 테라가 대표작이다.

엘리온과 고프킹 : 월드투어의 모습

미니골프킹과 볼링킹

미스트오버와 빅 배드 몬스터즈와 아처리킹 등이 있다.

게임 라인업이 굉장히 화려한 편이다. 이미 대형 게임 개발사와 견주어 필적한만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고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3. 에피소드 (크래프톤과 이희진)

주식사기로 구속되어있는 이희진은 크래프톤의 전신 블루홀의 주식을 8,000원에 추천을 해준 적이 있다. 그때 이희진의 말대로 크래프톤의 주식을 샀다면 현재 주당 1,820,000원으로 200배 이상을 올렸을 수 있다. 그때 주식 커뮤니티에 실제로 8,000원에 주식을 사서 2억원이 됐다고 말한 사람이 나타나 화재가 된 적이 있다. (부럽다)



4. 매출과 시가총액은 얼마일까?

현재 장외에서는 주당 182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 그렇게 총 주식수 8,085,285주를 주당 가격과 곱해보면 현재 14조 7,152억원의 시가총액을 형성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업계에서도 약 12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평가하고 있는데, 이는 대한민국 빅 3 게임 개발사와 맞먹는 시가총액이다.

5년간의 손익을 분석해보면, 매출은 2015년 463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이후 계속해서 엄청난 성장을 거듭해 2019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실로 대단한 성장세이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2016년 마이너스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재무상태표이다. 2019년 기준 자산이 9,990억원이며 2018년 6413억의 부채를 2019년 4056억으로 1/3 감속시켰다. 자본 역시 2018년 이후 턴어라운드 하여 2019년 5844억원의 자본을 기록하였다. 2019년 이후 모든 것이 완벽해지고 있다.

플랫폼별 매출로 보면 온라인 게임 매출이 전체 매출의 51.7%를 차지하고 모바일이 37%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콘솔과 기타매출의 합이 약 11%이다.

지역별로는 한국이 전체매출의 약 10%만 차지하고, 아시아가 68%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에서 굉장히 인기라는 평이 있다. 기타 북미/유럽에서 19%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5. 크래프톤의 최대주주는?

장병규가 최대주주이고 17.8%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주식수로 보면 약 140만 주이고, 유퀴즈에 나왔던 김창한 대표는 1.1% 약 8만주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최대주주의 지분을 140만 X 182만원을 계산해 보면 ㅎㄷㄷ 약 2조5천억원의 평가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유퀴즈의 나왔던 김창한 대표역시 1,456억원의 주식 평가금액을 보유하고 있다.

 


6. 크래프톤에 투자한 회사들은?

크래프톤은 회사 설립 후 현재까지 누적 6,050억원을 투자받았다. 크래프톤에 투자한 회사들 중 넵튠도 있고, 주목해 봐야 할 기업은 텐센트이다. 카카오며, 국내 알짜기업이며, 크래프톤까지 국내에 소위 잘 나간다는 기업에는 텐센트가 주주로 있다. 

어떻게 생각하면 회사를 믿고 초기 투자를 해줘서 고맙다는 생각도 들지만, 우리나의 기업의 소중한 자산과 매출이 중국으로 간다고 생각하니 아쉬운 부분도 있다.

IMAGE FRAME.. 이 회사가 텐센트이며 크래프톤의 주식 약106만주 13.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 상장 및 공모 일정
아직은 주관사 선정 및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공모 일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주관사 선정 및 공모일정이 나오면 해당 포스팅에 추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자의 다른글 보기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및 공모청약 방법!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및 매도시점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일정 및 공모청약 방법입니다!!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가 연이어 3연상, 2연상으로 최대 이슈를 내뿜고 지나왔고, 최고 공모 청약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제넥신 주가 전망

 

제넥신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제넥신 주가 전망입니다. 요즘 아주 핫한 종목입니다. 저도 한때 주주였던 적이 있었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참 아끼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 삼선전자 우선주란 무엇일까요? 우선 우선주라는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으로 보통주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고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는 주��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신라젠 주가 거래정지 풀릴까? (상장폐지 위기)

 

신라젠 주가 거래정지 풀릴까? (상장폐지 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라젠 주가와 거래정지, 상장폐지(상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코스닥에 혜성처럼 등장해 시가총액 2위까지 했던 신라젠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신라젠은 항암 바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종목은 핫해도, 너무 핫한 에이치엘비라는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치엘비는 대한민국 바이오회사로 여러 가지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아는 주변사

arabiannigh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