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이야기

게임스탑(gamestop.com) 공매도 사태 논란, 헤지펀드와 키스질 로비후드 개미 승부 결과는?

요즘 엄청나게 핫한 소식입니다. 바로 게임스탑(Gamestop) 공매도 사태 논란과 헤지펀드의 공매도 파산 뉴스가 나오는 등 전 세계 주식시장이 게임스탑 발 리스크로 휘청거리고 있는데요.

사건을 파헤쳐 보자고요!!

렛츠고!

 

 게임스탑이란 업체가 있었습니다.

출처 : bbc.com

미국 10대들의 성지같은 아주 평화롭게 게임과 비디오 콘솔게임 등을 판매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런데... 재무구조가 아주 안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인터넷과 환경 등이 바뀌면서 자연스레 매출이 줄었겠죠.

그런데 갑자기 게임스탑의 주가가 4달러에서 20달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 먹이감을 놓칠 수 없는 헤지펀드들이 공매도를 무참하게 치기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셀트리온 이상으로 퍼붓게 되는 거죠. 미국 자본들은 그 크기와 힘이 가늠이 안될 정도입니다.

농구로 치면, KBL와 NBA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하나의 차원에 벽이 존재하고 넘을 수 없는 괴리감이 존재하는 자금력과 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소식을 접한 키스질 포함 개미군단이, 게임스탑의 주식을 폭풍매수하게 됩니다. 

바로 개미 vs 기관(헤지펀드)의 역사적 싸움이 시작된 것입니다.

레딧과, 로빈후드, 유튜브 등을 이용해서 함께 움직일 수 있는 개미군단의 화력은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20달러의 주가를 300달러 이상으로 만들어버립니다. 15배 이상이죠.

이렇게 개미 vs 헤지펀드들과 개싸움을 벌이고 있을때, 로빈후드 등의 어플을 서비스하는 회사가 게임스탑을 포함한 몇 개의 종목을 개인들이 매수를 못하게 막아 버렸습니다.

헉...

이런일이..

그리곤 게임스탑 주가가 60% 떨어지는 등 변동성을 보이게 되고, 난리가 나게 된 상황입니다. 아수라장 ㅎㅎㅎ

옛날부터 생각한 개념인데, 사실 개인들이 힘을 합칠 수만 있다면, 기관보다 훨씬 더 큰 자금력을 굴릴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설마 미국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을 하다니 참 아이러니하면서 재밌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문제가 커지기 시작합니다. 20달러에 공매도를 친 헤지펀드들이 15배의 손실을 입어 약 80조 ~ 340조의 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지면서부터입니다.

헤지펀드들이 공매도를 상환하려면, 비싼 가격이라도 울며 겨자 먹기로 오른 주식을 살 수 밖에 없는 숏커버링을 해야하는데요. 울며 겨자먹기로 숏커버링을 한 헤지펀드들도 있고 아직도 버티는 헤지펀드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헤지펀드 대표들이 사과하는 방송을 하고, 더 이상 공매를 안 하겠다고 한 번만 봐달라고 하는 기이한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ㅎ

울며 겨자 먹기로 헤지펀들은 다른 나라의 주식들을 팔고 더 이상의 손실을 막기 위해 게임스탑을 매수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게 연쇄 도미노 역할로 미국을 비롯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주가들도 빠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말 게임스탑의 영향인지, 아니면 주가 상승으로 인한 조정인지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그 중심에 게임스탑이 있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ㅎㅎ

이 와중에 개미대장의 리더급 키스질은 370억 원 정도를 벌었다는 뉴스입니다. ㅎ 대단합니다. 개미군단의 화력이!!

키스질과 개미군단 vs 헤지펀드 게임의 결말이 정말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IT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전 세계적으로 커플링이 많이 진행이 돼서 개미들의 힘이 막강해졌는데.. 결과는 어떨지..

앞으로 이 대결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저도 궁금해서 계속 지켜보고 있는 상황인데요.

 

게임스탑 홈페이지 접속 시도

 

게임스탑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려고 했는데, 이게 서버가 터진 건지 다른 나라 접속을 막아 놓은 건지 모르겠는데 접속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이번 사태로 우리나라의 주가도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상황이고, 우리나라도 무서운 게 셀트리온 공매 잔고가 2조가 넘는 상황이라 게임스탑처럼 셀트리온 주식을 사자는 운동도 벌이지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아수라장이 된 주식시장인데요.

우리나라 셀트리온까지 개인들이 합세해서 셀트리온 가격을 올린다면, 정말 센세이션하고 엄청난 일들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ㅎ

공매도들이 사과하는 꿀쨈까지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당분간 유의 깊게 지켜봐야겠네요.

그럼 이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