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이야기

에이치엘비, 셀트리온 공매도 숏커버링 시작하나?

게임스탑 이슈 논란이 부각되면서, 셀트리온 및 바이오주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게임스탑의 사례가 영향을 미친 부분은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게임스탑 vs 헤지펀드의 싸움으로 주식시장이 아수라장 난 상황인데요. 심지어 헤지펀드 매니저가 자신의 방송으로 공매도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도 있습니다.

 

 1) 게임스탑 주가 및 공매잔고

게임스탑 주가

어제 미국장을 보시면 게임스탑이 -30.77%를 기록하면 225달러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외거래에서 -23.28%가 더 빠지면서, 172.40달러를 기록하게 됩니다.

아직 로빈후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게임스탑의 주식을 매수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어서 그런지 매수세도 좀 많이 빠지고 주가도 빠지는 모습입니다. 키스질과 개미군단들도 와해되는 모습인 듯합니다.

차트를 보시면, 1월 13일부터 거래량이 터지면서, 게임스탑 주가는 고공행진을 이뤄 약 350달러까지 기록하게 됩니다. 상승이 엄청난 모습입니다. 테슬라 차트 같네요 ㅎ

3일 전까지만 해도 게임스탑의 공매 잔고는 12.5조 원으로 테슬라, 애플에 이은 3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잔고가 어떻게 됐을지 궁금하네요. 게임스탑의 시가총액으로 환산해보면 250억 달러를 훨씬 넘기도 했습니다.

 

 2) 에이치엘비 주가 및 공매도 잔고

우선 에이치엘비 월봉을 보면, 약 1년간 9~10만 원 사이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계속 제자리이기 때문에 주주분들이 좀 힘겨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이치엘비의 공매 잔고를 좀 확인해보겠습니다. 

 

2021년 1월 26일부터 확인을 해보면, 공매 잔고 수량이 350만 주에서 1월 29일 기준으로 329만 주로 줄어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스탑의 영향이 없진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에이치엘비의 2 거래일 연속으로 외국인 매수세가 폭발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2월 1일~2일 데이터가 공개되면 좀 더 확실해질 수 있습니다. 내일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21만 주를 상환했다고 해도 아직 공매 잔고가 3,000억 원 가까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숏커버링의 시작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영향이 좀 크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게임스탑처럼 이런 케이스가 한국에서도 나온다면 헤지펀드(공매) 입장에서도 너무나 큰 RISK이기 때문입니다.

 

에이치엘비의 시가총액은 약 5조 원인 상황입니다. 앞으로 공매도의 포지션이 참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3) 셀트리온 주가 및 공매도 잔고

셀트리온의 주가도 한번 볼까요?

셀트리온은 아주 순조롭게 우상향 해서 나아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유명한 셀트리온 공매도 잔고도 한번 확인해보시죠!

 

셀트리온의 공매도 잔고를 확인해보면 1월 28일 -> 1월 29일 공매도 잔고는 -19만 주를 기록하게 됩니다. 게임스탑이 슬슬 논란이 되면서 공매도 잔고가 줄어드는 모습일까요? 개인적으로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2월 1~2일 외인 매수 물량이 역대급을 기록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2월 1~2일 공매도 데이터가 나오면 공매도 잔고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셀트리온의 공매도 잔고는 아주 유명합니다.

왜냐하면!!

공매도 금액이 무려 2조 원인 상황입니다. 헐... 공매도 잔고가 엄청납니다. 만약 외국인들이 숏커버링을 시작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상상만 해도 어마어마합니다 ㅎ

하지만 셀트리온의 시가총액은 무려 48조 원입니다. 엄청난 시가총액 때문에 쉽게 오르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게임스탑처럼 실체가 없이 올리는 게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물려도 버티면 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스탑을 올렸던 세력들이 은 가격을 올리는 상황인데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런 흐름은 이어질 것 같습니다. ㅎㅎ IT 기기의 보급과 SNS 등으로 개미군단들도 드디어 세력화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매도들도 요즘에 정말 무서움을 많이 느끼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시장 흐름을 보일지 정말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특별한 악재가 없는 한, 셀트리온과 에이치엘비의 급등을 예상해 보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꼭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