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일반

www.privacy.go.kr 개인정보보호 포털

모든 이미지 출처 : 개인정보보호 포털

 

요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각종 개인정보 유출로 피곤한 사회가 되고 있기도 하고 수많은 피해자들을 낳고 있기도 한데요.

개인정보보호 포털이란 곳이 있었네요. www.privacy.go.kr 이용방법에 대해 같이 분석해 보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 포털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주 귀여운 캐릭터들이 보이는데요. '지킬 앤 가이드'라는 아재 유머를 남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ㅎㅎ 그런데 캐릭터들은 정말 귀엽네요.

 

 개인정보의 개념, 중요성 파악할 수 있음

기본적으로 개인정보의 개념과 중요성, 종류 등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라 함은.

1)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2)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
3) 1)또는 2)를 가명처리함으로써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기 위한 추가 정보의 사용, 결합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정보(가명 정보)

를 말합니다.

뭐 중요성은 제가 얘기 안 해도 아시겠죠? 이러한 개인정보를 무단 수집하는 경우 법적 처벌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련 온라인 교육 수강 가능

사업자(소상공인)를 위한 개인정보 보호 이해하기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 대상 교육도 있고, 초등학생, 중학생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도 수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강의를 지원해주는 서비스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초등학생, 중학생들은 개인정보의 중요성은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입니다.

 

 관련 법령 확인 가능

개인정보 관련한 관련 법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일 위에 있는 개인정보 보호법을 클릭해 봤는데요. 이렇게 자세하게 관련 법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법령은 언제나 봐도 머리가 지끈지끈하네요. 그렇지만 아주 중요한 법령이기에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신고 가능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신고를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을 해줍니다. 혹시라도 나의 소중한 정보가 인터넷에 떠돌거나 누군가 유출을 하게 된다면, 신고를 해야겠죠?

그리고 분쟁조정이나, 민원을 진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정보보호 포털을 확인해 봤는데요. 저도 요즘 더 개인정보의 심각성을 가지고 살고 있는데, 자주자주 방문을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