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이야기

삼성생명 주가 전망

 

삼성전자를 품고 있는 알짜 주식이 있다!?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삼성생명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생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 보험사 중에 1위로 랭크되어 있는 대기업입니다.

앞에 삼성이란 타이틀이 붙어있으면 당연히 삼성 계열사 그룹중에 하나겠죠. 삼성생명의 지배구조 및 매출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자 그럼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삼성생명 소개

출처 : 삼성생명 홈페이지

삼성생명은 대한민국 1위의 생명보험사로 생명보험, 연금보험, 상해보험, 건강보험 등을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은 삼성생명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만큼 엄청나게 큰 회사입니다.

- 2019.07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생명보험부문 17년 연속 1위
- 2019.10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생명보험부문 15년 연속 1위
- 2019.12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NCSI(국가고객만족도) 생명보험부문 16년 연속 1위

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삼성생명 연혁

 

좌 : 삼성카드 홈페이지 / 우 :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

삼성생명의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 리스트입니다. 삼성생명이 삼성카드를 소유하고 있고, 삼성자산운용주식회사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보험회사가 자산운용사를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 삼성카드주식회사 연결 자회사 편입 
- 삼성자산운용주식회사 
- 북경삼성치업유한공사 
- 삼성생명서비스손해사정주식회사 
- 삼성SRA자산운용주식회사

삼성생명은 삼성물산과 공으로 만든 북경의 북경삼성치업유한공사에 지분율을 계속 높이고 있고, 중국에서의 부동산 사업을 확장하려는 모습입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어 상당한 수익이 예상됩니다.

 

 3. 회사의 재무상태는?

삼성생명의 재무상태는 엄청납니다. 자산 317조와 부채 280조 (고객들이 납입한 보험료 등)을 제외하더라고 약 37조 원의 자본금을 가지고 튼튼하게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매출과 영업이익은?

삼성생명은 2019년 31조 원의 매출을 올렸고, 1.2조의 영업이익을 거두게 됩니다. 2018년도에 비해 상당히 줄어든 수치긴 하지만, 보험산업의 하락기에도 꾸준히 매출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6월 말까지 흐름을 보면 2019년보다 증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곱하기 2만 해봐도 알 수 개략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5. 삼성생명의 주주 및 지분구조는?

삼성생명의 지분구조는 이건희 삼성 회장은 지분이 가장 많습니다. 41,519(천주) 20.76%로 최대주주로 올라 있습니다. 그리고 논란이 되었던 삼성물산(주)의 지분이 19.34%로 두 번째로 높습니다.

기타 주주들은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고 있는 주주들 이겠죠?

반면에 이재용 부사장의 경우 120(천주)으로 약 0.06%의 지분을 들고 있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상속문제와 지분 문제가 최종 어떻게 해결될지 궁금한 부분이네요.

 

 6. 삼성생명은 배당 알짜주!

삼성생명의 최근 3년 배당했던 자료입니다. 주당 2,650원을 현금으로 배당 해주고 있네요. 수익률로 치면, 3.5%, 3.2% 높은 배당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들고 있기만 해도 배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배당주에 투자를 하시고, 월세처럼 수익을 얻어가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배당주에 관심을 가져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삼성전자를 품고 있는 알짜주가 있다!?

삼성전자를 품고 있는 알짜주가 어디에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삼성생명입니다. 단순 지분율로만 보면 이건희 회장보다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주식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5억 2천만 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별계정에 약 1천7백만 주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건 보험사가 파산을 해도 고객들이 돈을 받을 수 있게 삼성생명에서 별도로 운영하는 계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떠신가요? 엄청나죠!

하지만 정치권에서 보험업법을 개정하기에 나섰습니다. 삼성생명은 1980년 삼성전자 주식을 약 5천억 원대에 매입을 했는데, 보험법을 개정하게 되면 매입 가격이 아니라 '시가'로 주식을 평가하게돼, 삼성생명이 가진 삼성전자 주식(시가 30조 원)을 20조 원가량 팔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법적으로 삼성생명의 자산 대비 다른 회사에 주식 및 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비율이 3%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어떤 흐름이 나올지 무척 궁금하네요.

이러한 뉴스가 보도돼, 삼성전자 주식을 팔게 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투자자들이 몰리는 일까지 벌어져, 주가가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8. IFRS 도입. 보험회사의 지각변동 예상

2023년 IFRS17 도입은 엄청난 이슈입니다. 왜냐하면 보험사들이 현재 고객들에게 돈을 지급해야 할 보험금 책정 방식을 바꾸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예전에 고금리, 확정금리 상품을 팔았던 상품들을 현재 원가로 대비해서 자본을 늘려야 하는데요. 현재 저금리와 불황의 경제 속에서 보험사들의 고전이 예상됩니다.

일본처럼 2000년대 보험사들이 줄줄이 파산하던 상황이 재현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삼성생명을 포함한 대형 보험사들은 살아남을 수 있겠지만, 상당한 중소형 보험사들의 파산 이슈도 수면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IFRS17에 대해 삼성생명은 이미 부동산 자산 등을 매각해 자본금을 늘려놓았고, 앞으로도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9. 삼성생명 주가 앞으로의 전망

삼성생명의 주가 월봉의 모습입니다. 2017년 138,500원을 기록하고 2020년 1월 31,700원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엄청난 폭락을 경험하고 주가는 다시 6만 원대에 안착한 모습입니다.

삼성생명은 배당주로 주가 상승이 큰 폭으로 나오지는 않겠지만, 아까 말씀드린 삼성전자 지분 정리와, IFRS 이슈로 장기적으로는 괜찮은 흐름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보험산업의 하락과,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부분의 RISK는 생각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신풍제약 주가 전망

 

신풍제약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대한민국에 폭풍을 몰고 온 신풍제약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풍제약은 이미 많은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신풍제약의 코로나19 치료제 외에 여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제넥신 주가 전망

 

제넥신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제넥신 주가 전망입니다. 요즘 아주 핫한 종목입니다. 저도 한때 주주였던 적이 있었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참 아끼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 삼선전자 우선주란 무엇일까요? 우선 우선주라는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으로 보통주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고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는 주��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신라젠 주가 거래정지 풀릴까? (상장폐지 위기)

 

신라젠 주가 거래정지 풀릴까? (상장폐지 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라젠 주가와 거래정지, 상장폐지(상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코스닥에 혜성처럼 등장해 시가총액 2위까지 했던 신라젠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신라젠은 항암 바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종목은 핫해도, 너무 핫한 에이치엘비라는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치엘비는 대한민국 바이오회사로 여러 가지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아는 주변사

arabiannight.tistory.co

'경제 > 주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콜라 주가 전망  (2) 2020.10.11
삼성증권 주가 전망  (0) 2020.10.11
신풍제약 주가 전망  (0) 2020.10.08
제넥신 주가 전망  (0) 2020.10.07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0) 2020.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