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비상장주식

카카오뱅크 상장 및 공모, 지분 시가총액 분석!

 

장외의 초대어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카카오뱅크입니다.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위해 공모를 진행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장외에서 40조원 이상의 시가총액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장외에서 40조원 이상의 시가총액을 낸다는 것은, 흡사 저수지에서 길이가 1.5m인 잉어를 발견한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뿌리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알게 모르게 카카오의 노란 물결로 세상이 물드려 지고 있습니다. 벌써 카카오게임즈를 코스닥에 상장시켰으며, 이어 계열사들을 계속 상장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1. 카카오뱅크란?


시중은행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등 다양한 은행들이 많이 있는데요. 쉽게 말해 카카오 은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은행처럼 송금업무나, 대출업무들을 진행하고, IT 기업답게, 모임통장 개설 등 상당히 파워풀한 기능들까지 탑재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손쉬운 모바일 계좌이체, 합리적 예금과 적금!

모임통장 개설과, 친구와 함께하는 26주 적금!

 

저렴한 해외송금과, 원하는 시간에 받는 대출!

 

2. 카카오뱅크 시가총액은!?


 

카카오뱅크의 추정 시가총액은 약 42조원 이상입니다. 엄청난 수치입니다. 시중은행 전체를 합산한 시가총액이 44조원인데 우리나라 모든 은행을 합친 것만큼의 시가총액을 뽐내며 거래되고 있습니다. 거래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습니다.

 

약 42조원의 추정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지만, 업계에서 추정하는 시가총은 약 5~9조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 거래되는 42조원과 9조원은 괴리가 상당합니다. 카카오라는 프리미엄으로 엄청나게 비싸게 주식을 구매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한번 체크를 해볼 만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카카오의 위상이란, 그리고 미래가치를 반영하게 되면 더 오를 수도 있을 거란 생각도 드는군요.

 

3. 카카오뱅크 지분구조 및 주주현황은?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는 (주) 카카오가 33.54%의 지분을 가지고 최대주주의 위치에 있습니다. 또한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역시 28.60%의 지분을 가지고 있어 총 104,400,000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국투자는 소위 말해 대박을 친 상황이하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재밌게 볼 포인트는 넷마블입니다. 넷마블은 진짜 알짜회사에 투자를 안 한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뱅크 그 외에도 초대박 종목들에 많은 투자를 해놨습니다. 방준혁 의장의 선경지명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임원 현황을 보시면, 윤호영 대표이사는 다음커뮤니케이션 경영지원부문장과 카카오 모바일뱅크 TFT 부사장의 경력을 가지고 있고, 현재 카카오뱅크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투자쪽에서 사내이사와 카카오 계열의 임원들이 비상임이사등을 맡아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4. 카카오뱅크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카카오뱅크의 영업이익은 2019년도를 기점으로 플러스 영업이익과 순이익으로 돌아섰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 같습니다. 2019년도를 기점으로 앞으로는 계속 우상향 하는 추세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 또한 좋은데요. 아마 자산 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것은, 예금이나 적금 등 예치금액이 부채로 잡혀있어서 부채비율이 높을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산에서 부채를 빼더라도 자산이 1.6조원을 기록하고 있어, 탄탄한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5. 카카오뱅크 상장 시점은!?


카카오뱅크의 상장 시점은 아직 확정돼 있지 않습니다. 카카오에서는 계열사들은 상장시키는 플랜들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어떤 계열사를 먼저 상장시킬 건지는 카카오의 판단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머지않은 시일내에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진행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카카오 계열사들중에는 유일하게 통일주권으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상장을 앞둔 주식들이 통일주권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상장할 경우, 엄청난 파장이 예상되는데요. 카카오가 대한민국을 점령할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결국에는 사업이 많이 겹치는 네이버와의 한판 승부에서 결정이 날 것 같은데요.

주목해 봐야 할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카카오페이지 상장 및 시가총액, 지분 분석!!

 

카카오페이지 상장 및 시가총액, 지분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종목은 카카오페이지 상장 및 시가총액을 분석해볼 예정입니다. 지분 또한 분석해볼 예정이니 잘 따라와 주세요.! 간단하게 카카오페이지는 카카오의 웹툰, 웹소설 페�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및 공모청약 방법!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및 공모청약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일정 및 공모청약 방법입니다!!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가 연이어 3연상, 2연상으로 최대 이슈를 내뿜고 지나왔고, 최고 공모 청약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 글 보기 : 크래프톤 상장 및 공모일정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크래프톤 상장 및 공모일정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IPO 대어 3인방이 시류를 휩쓸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서 뒷짐을 지고 이 모습을 가소롭게 지켜보는 이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크래프톤'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시작으로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제넥신 주가 전망

 

제넥신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제넥신 주가 전망입니다. 요즘 아주 핫한 종목입니다. 저도 한때 주주였던 적이 있었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참 아끼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선주란?

삼성전자 우! 삼선전자 우선주란 무엇일까요? 우선 우선주라는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으로 보통주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고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는 주��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신라젠 주가 거래정지 풀릴까? (상장폐지 위기)

 

신라젠 주가 거래정지 풀릴까? (상장폐지 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라젠 주가와 거래정지, 상장폐지(상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코스닥에 혜성처럼 등장해 시가총액 2위까지 했던 신라젠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신라젠은 항암 바

arabiannight.tistory.com

저자의 다른글 보기 :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에이치엘비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종목은 핫해도, 너무 핫한 에이치엘비라는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치엘비는 대한민국 바이오회사로 여러 가지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아는 주변사